1부에서 DT(Digital Transformation), 일명 디지털 전환(이하 'DT')이라는 것에 대해 느낌만 살짝 다루어 보았다.
DT(Digital Transformation) 1부. - 디지털 전환 그게 뭔데?
언제부터인가 DT, 디지털 전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이라는 말을 자주 듣게 되었다. 약 2018년 때부터 대기업에서 DT... DT... 라는 말을 강조하고 있다고 느낀 것 같다. 아무튼 도대체 많은 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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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왜 도대체 기업들이 이 DT에 도전하는 것일까? 이 DT는 정확하게 그냥 우리가 생각하는 '온라인화'와 무엇이 다른 것일까? 그리고 이 DT를 하는 목적, 이루려는 목표는 무엇일까?
다양한 궁금증을 하나씩 같이 풀어보자.
온라인화 VS DT
온라인화라는 것은 단순하게 생각하면 오프라인의 형태를 인터넷 세상으로 가지고 오는 것을 말한다.
가장 단순한 예로 온라인 쇼핑몰이 있다.
오프라인에서 판매하던 옷들을 인터넷에서 판매를 한다.
DT는 이 온라인화 상태의 발전된 형태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다.
가장 단순한 예로 온라인 쇼핑몰의 추천 서비스를 떠올리면 된다.
온라인 쇼핑몰에서 고객이 관심 있어하는 물품을 추천한다.
자, 이제는 조금 차이가 느껴질 것이다.
DT는 단순한 온라인, 디지털화가 아닌 사용자 맞춤이 포함된 온라인, 디지털화라고 할 수 있다.
그러면 이제 우리는 DT의 목적, 목표를 어느 정도 생각해 볼 있게 되었다.
DT의 목적 & 목표
기업들이 DT를 하는 이유는 고객을 끌어들이기 위해서다. 아주 뻔한 대답이지만 정말 중요하다.
우리 한 번 다시 온라인 쇼핑몰을 예로 확인해 보자.
과거의 온라인 쇼핑몰
배송이 지연되도 알 수 없다.
디자인이 아~주 불편했다.
옷을 살 때, 이 옷이 정말 사진과 똑같을까? 사이즈는 어떨까? 고민하게 된다.
내가 원하는 옷을 찾기 위해 한~참 찾아야 한다.
결제할 때 정말 오래 걸린다.
현재의 온라인 쇼핑몰
배송 과정을 알려준다.
디자인도 깔끔하다.
옷을 살 때, 내 치수 또는 전에 산 옷을 기준으로 구입하려는 옷의 사이즈가 어느 정도인지 확인 가능하다.
추천 알고리즘이 내가 구입한 정보, 관심 가진 정보를 가지고 알아서 추천해준다.
이제는 그냥 터치 몇 번이면 결제가 끝난다.
여러분이라면 지금 과거의 온라인 쇼핑몰에서 옷을 구매하라고 하면 할 것인가?
그러면 이런 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할까?
DT 목표 달성을 위해서
지금까지 내용의 흐름을 보면 하나로 귀결된다. 바로 사용자, 고객이다. 즉, DT의 목표인 사용자, 고객을 끌어들이기를 제대로 달성하기 위해서는 고객의 생각을 읽을 줄 알아야 한다. 고객의 생각을 읽기 위해서는 고객의 입장으로 체험을 해보는 것 그리고 지금까지 모은 고객 정보를 분석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 정리하면 고객의 행동, 심리 패턴을 읽어내야 그에 맞는 DT를 진행할 수 있으며 이렇게 진행된 DT는 결국 큰 성공으로 따라오게 된다는 이야기다.
필자의 사견
이런 제대로 된 DT의 추진은 추가적으로 다양한 장점들이 따라온다고 생각한다.
데이터를 분석하고 고객의 입장이 되어보는 과정을 통해 많은 것들을 혁신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 그중 하나가 수요예측과 재고관리라고 생각한다. 백화점, 면세점 등 특히 유통에 관련된 산업에서는 정말 수요예측과 재고관리가 중요한데 DT로 인해 데이터 분석이 제대로 잘 진행되었다면 수요예측, 재고관리 등이 훨씬 쉽고 잘 될 것은 당연한 일이라고 생각한다.
듣기로는 면세점은 남은 재고는 모두 태운다고 하는데... 수요예측, 재고관리가 완벽하면... 엄청난 손실을 막을 수 있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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